고용량 비타민 D, 특정 유전자 그룹에서 당뇨병 위험 감소 가능
Tufts 대학 임상 시험 결과, 고용량 비타민 D가 AC/CC 비타민 D 수용체 유전자 변이를 가진 전당뇨병 성인에서 당뇨병 위험을 19% 감소시켰지만 AA 변이에서는 효과가 없었다. JAMA Network Open에 게재된 이 연구는 정밀 영양을 지지하지만 저자들은 주의를 당부했다.
Tufts University의 새로운 연구에 따르면 고용량 비타민 D 보충제가 특정 집단의 당뇨병 위험을 낮추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. 대규모 임상 시험에서 연구진은 전당뇨병이 있는 미국 성인 2,000여 명을 대상으로 하루 4,000 IU의 비타민 D 보충제를 투여한 후 유전자 검사를 실시하고 위약 그룹과 비교했다. 연구 결과는 지난주 JAMA Network Open에 게재되었다.
이전 연구에서는 비타민 D 보충제를 받은 그룹에서 당뇨병 위험이 유의미하게 감소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지만, 연구진이 면밀히 분석한 결과 특정 유전자 그룹에서는 이점이 발견되었다. 새로운 연구에서 Tufts 연구진은 비타민 D 보충제의 이점을 얻은 참가자와 그렇지 않은 참가자를 비교한 후, 비타민 D 수용체 유전자의 세 가지 흔한 변이에 따라 결과가 어떻게 달라지는지 살펴보았다. 대학 보도자료에 따르면 비타민 D 관련 유전자(AC 또는 CC)의 특정 버전을 가진 사람들은 위약을 복용한 사람들에 비해 비타민 D를 복용했을 때 당뇨병에 걸릴 확률이 19% 더 낮았다. 다른 유전자 변이(AA)를 가진 참가자들은 보충제의 이점을 보지 못했다.
연구진은 비타민 D가 신체의 특정 '수용체'인 비타민 D 수용체에 부착되어 작용하는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. 이러한 수용체는 인슐린을 만드는 기관인 췌장을 포함한 여러 곳에서 발견된다.
연구의 주 저자이자 Tufts University의 Jean Mayer USDA Human Nutrition Research Center on Aging의 선임 과학자는 "우리의 발견은 개입이 유전적 구성과 질병 위험에 따라 개인의 필요에 맞게 조정될 수 있는 정밀 영양 또는 정밀 의학이라는 새로운 과학의 한 예"라고 말했다. 그녀는 "매일 비타민 D 보충제를 복용하는 것은 당뇨병 위험을 줄이는 쉽고 저렴하며 일반적으로 안전한 방법"이라며 "원칙적으로 이는 단일하고 비교적 저렴한 유전자 검사를 포함할 수 있다"고 덧붙였다.
저자들은 이번 연구가 일차 무작위 비교가 아닌 이차 분석이라는 한계를 지적했다. 연구자는 "다른 최초 관찰과 마찬가지로 이 발견은 향후 연구에서 재현되어야 한다"고 말했다. 이 연구에는 전당뇨병이 있는 개인만 포함되어 더 넓은 인구 집단에 대한 관련성이 제한될 수 있다. 특정 유전자 그룹에서 나타난 결과는 의사가 환자 진료에 활용하기 전에 더 많은 연구를 통해 확인되어야 한다. 저자들은 이번 연구를 근거로 당뇨병 예방 전략으로 고용량 비타민 D 복용을 시작해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. "일반 인구를 위한 구체적인 권고를 내리기에는 아직 이르다."
현재 권고사항에 따르면 대부분의 성인(1~70세)은 하루 약 600 IU의 비타민 D를, 70세 이상은 800 IU를 섭취해야 한다. 그러나 이전 연구에 따르면 매우 높은 용량을 복용하면 노인에게 해로울 수 있다. 주 저자는 "우리 연구실과 다른 연구실의 일부 증거에 따르면 당뇨병 위험 감소에 필요한 비교적 높은 혈중 25-하이드록시비타민 D 수치가 노인의 낙상 위험 증가와 관련이 있다"며 "노인들은 먼저 의사와 상의 없이 매일 4,000 IU의 비타민 D를 복용하지 않는 것이 좋겠다"고 말했다.
주 저자에 따르면 이번 새로운 연구는 또 다른 질문을 제기한다. 반응성 유전자형을 가진 성인에게 비타민 D 보충제를 투여하면 제2형 당뇨병의 전조인 전당뇨병 발병 위험을 낮출 수 있을까? 그녀는 "전당뇨병은 양성 상태가 아니기 때문에 이것은 중요하다"며 "전당뇨병 성인은 심혈관 질환 위험도 증가한다"고 말했다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