커피, 간 질환 위험 낮추고 설탕 음료는 간암 위험 높여
새로운 연구에 따르면 커피는 간 질환 위험을 낮추고 설탕 첨가 음료는 간암 위험을 높이는 것과 연관이 있다. 두 연구는 Clinical Gastroenterology and Hepatology와 JAMA Network Open에 게재되었다.
새로운 연구 두 건이 무엇을 마시는지가 간 건강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증거를 추가한다. Clinical Gastroenterology and Hepatology에 게재된 한 연구는 하루 1~2잔의 커피만으로도 심각한 간 질환 위험을 낮출 수 있다는 것을 발견했다. JAMA Network Open에 게재된 또 다른 연구는 설탕 첨가 음료 섭취 증가를 간암 위험 증가와 연관지었다.
커피 연구에는 식이 설문지를 작성한 35만 5,000명 이상의 건강한 성인이 포함되었으며 약 13년간 추적 관찰했다. 커피를 가장 많이 마신 사람들(하루 5잔 이상)은 간경변 위험이 32%, 간암 위험이 47%, 간 질환으로 사망할 위험이 42% 낮았다. MRI 스캔에서는 커피를 마시는 사람들이 간 지방, 염증, 흉터가 더 적은 것으로 나타났으며, 혈액 검사에서도 더 건강한 간 기능을 보였다.
그러나 연구진은 이 결과가 하루 5잔 이상 마시라는 권고가 아니라고 강조했다. 이점은 실제로 하루 1~2잔에서 시작됐으며 하루 3~4잔에서 가장 뚜렷했다. 이 연구의 수석 저자이자 로스앤젤레스 Cedars-Sinai의 간암 프로그램 의료 책임자는 "우리 연구 결과는 이미 커피를 즐기고 잘 견디는 사람들에게 적당한 커피 소비를 지지한다"고 말했다. 일반 커피와 디카페인 커피 모두 더 건강한 간 결과와 연관됐는데, 이는 카페인 이외의 성분이 작용하고 있음을 시사한다. 추가 연구가 필요하지만, 커피 소비는 운동, 건강한 체중 유지, 알코올 제한과 같은 건강한 습관을 보완할 수 있다고 저자들은 말했다. 연구의 다음 단계는 보호 연관성을 담당하는 커피의 특정 성분을 식별하는 것이다.
두 번째 연구는 11개 장기 연구에 걸쳐 150만 명 이상의 성인의 식이 데이터를 분석했다. 참가자들은 식품 섭취 빈도 설문지를 작성했으며, 주 암 등록부 또는 건강 조사를 통해 평균 약 18년간 추적 관찰되었다. 설탕 첨가 음료 섭취가 많을수록 두 가지 주요 간암 아형인 간세포암종(HCC)과 간내 담관암(ICC)의 위험이 증가하는 것과 연관됐다. 대조적으로, 인공 감미료 음료 섭취는 전체 간암이나 두 아형과 연관되지 않았다. 이 연구는 설탕 음료가 간암을 유발한다는 것을 증명하지는 않지만, 저자들은 이러한 결과가 설탕 첨가 음료를 장기적인 불리한 건강 결과와 연결하는 증가하는 증거를 더한다고 말한다.